♬ 생각만으로 행복한 일들

하나님의교회에서 배우는 성경상식 - 구약성경④ 마지막 시간 본문

미래의 행복/알아보기

하나님의교회에서 배우는 성경상식 - 구약성경④ 마지막 시간

페리마미 2019. 12. 29. 22:01


하나님의교회에서 배우는 성경상식

구약성경을 알아보는 마지막 파트입니다.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분열왕국이 되었던 이스라엘.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히 버렸던 북이스라엘

먼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고,

그래도 하나님의 율법인 유월절을 지켰던

남유다는 더 오랫동안 나라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남유다도 하나님의 율법을 버리며

바벨론에 멸망하게 되죠.


오늘은 바로 그 부분을 살펴보려해요.

이 부분은 하나님의교회에서 처음 성경은 사실임을 공부할 때

성경의 예언성취를 살펴보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그로부터 100여 년 후인 BC 587년, 유다의 예루살렘이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네부카드네자르 2세)에 의해 함락당했다. 시드기야 왕 때의 일이었다. 남왕국 유다의 멸망은 예레미야 선지자가 예언했던 그대로였다. 요시야 왕 시대, 예레미야는 그의 종교개혁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항상 재앙과 염병, 전쟁을 예언하던 예레미야는 매질을 당하거나 나무에 달리기도 하고, 우물에 던져진 적도 있다. 수줍음이 많고 마음이 약한 그였지만 거짓 선지자와 대면할 때는 대쪽 같은 성품과 용기를 볼 수 있다. 여하간 예레미야의 예언은 바벨론에 의해 실현되었다.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2차에 걸쳐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다. 그중에는 성경에 기록된 다니엘과 세 친구가 있다. 이들은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믿었던 젊은이들이다. 처음에는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시종 일을 하다가 왕의 꿈을 해석해주므로 높은 관직을 받았다. 하지만 왕이 세운 황금신상에게 절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곤경에 빠지게 된다. 결국 왕은 풀무불에 넣으라 명하지만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불에 타지도 않았을뿐더러 기적처럼 구원을 받는다.

그 후 다니엘은 바벨론이 바사(페르시아)에 의해 정복될 것을 예언했다. 다니엘의 예언대로 바사는 난공불락의 요새인 바벨론을 점령하기에 이른다. 이때 바사의 왕 다리오(다리우스)는 다니엘의 지혜를 보고 총리로 선출한다.



바사 왕 고레스에 의해 해방된 이스라엘


바사는 다리오 이후 그 유명한 고레스(키루스 2세)가 왕좌를 이어받는다. 사실 고레스는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성경에 그의 이름까지 등장하고 있었다. 이스라엘 민족도 아니면서 이방 나라에서 이방신을 섬기던 왕이 하나님을 찬양하며 성경에 등장하는 예는 극히 드물다. 더군다나 고레스는 이스라엘 포로를 귀환시키기까지 했다.

그가 이렇게 역사의 한 획을 그을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하나님의 예언 때문이었다. 이사야 45장에는 고레스가 등장하여 하게 될 일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다. 고레스는 자신의 총명과 명철로 이뤄진 줄 알았던 정복의 역사가 하나님의 계획과 실행으로 진행된 것을 깨닫고, 성경의 예언 가운데 ‘포로 된 자들을 고향으로 돌려보내 하나님의 성전을 짓게 한다’는 부분을 무시할 수 없었다.

이스라엘 민족이 고레스 시대 조국으로 귀환해 성전을 건축했지만 고레스 이후의 왕들은 이를 용납하지 않았다. 여전히 이스라엘 민족은 바벨론에 이어 바사의 속국으로 자유롭지 못했다. 그러다 다리오 왕(다리오 1세로 추정) 때에 이르러 다시금 하나님의 성전 재건이 허락됐고, 결국 다리오 왕 6년에 가서는 외형적인 성전이 완공되기에 이른다.

그 후 왕이 된 아하수에로(크세르크세스 1세로 추정)는 유다 민족 중 에스더를 여왕으로 맞이하고 하만의 술수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구하는 영웅이 된다. 영화 ‘300’에서는 이 왕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된 적도 있다. 그리고 마침내 아닥사스다(아르타크세르크세스 1세로 추정) 시대에 와서 율법학사인 에스라를 중심으로 한 2차 포로귀환이 이뤄진다. 이때 이스라엘은 비로소 하나님의 율법을 재정비한다.


바벨론에 포로가 되었고,

페르시아에 의해 해방을 받았던 이스라엘의 역사.

이러한 이스라엘의 역사는 우리의 교훈이 되기도 하며

또한 하나님의 예언과 예언 성취가 이루어짐을 확인하는 사건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교회가 구약의 역사까지 살펴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Comments